2009.10.15 15:35

재미이론?? Fun Theory?? '재미'가 사람을 바꾼다?? 하하하!!

  재미이론?? 그게 뭐야??

재미이론?? Fun Theory??
흔히 이론이라고하면,,, 어렵게 느껴지는 고학문의 냄새가 풀풀 나죠. 하지만, 이름 부터 재미있게 느껴지는 먼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재.미.이.론...

《라프 코스터의 재미 이론》은 미국게임 디자이너라프 코스터가 글을 쓰고 삽화를 그린 책으로, 게임재미의 본질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책의 기본은 저자가 2003년 오스틴 게임 회의에서 발표한 프레젠테이션으로, 한 쪽에는 글이 한 쪽에는 만화나 도해가 자리잡고 있어 책의 절반이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라프 코스터의 명제에서 게임은 모두 학습이며, 우리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좋은 게임이란 “플레이어가 게임을 멈출 때까지 그것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르치는 게임”이다.

라고, 위키백과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쫌.. 어려운가요? 더 쉬운말로 하자면.... (동영상의 내용을 인용하자면,,,) "재미는 당연히 더 나은 행동 변화를 가져온다" - "우린 그것을 재미 이론(fun theory)이라 부른다" 라고 한답니다. 그래도 이해가 안간다면 일단 패스!!

  재미이론?? 한번 볼래??

아래 동영상들은 요즘 폭스바겐에서 하고 있는 캠페인(일종의 광고인셈)입니다. 한번 보면 절로 "오호라,,, " 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만큼 신기하실 것입니다. 전 이걸 보면서... 재미라는 요소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누가 에스컬레이터가 멀쩡히 있는데 계단을 이용할까?", "누가 길에 떨어져있는 휴지등을 쓰레기통에 넣을까?"
그 해답은 여기에 있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나니 어떻습니까? 좀 이해가 가시나요? 어떠세요? 잼있죠? '재미'가 사람을 바꾼다는 말이 이해가시죠?

  재미이론?? 재미가 머길래??

위의 두 동영상을 보고 재미이론이 먼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이론은 게임에서 비롯되었는데요, '라프 코스터'라는 게임 개발자가 얘기한 것 입니다.
이 파일은 재미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어예요...ㅎㅎ)

이 내용을 요약자면,, 모든 게임은 학습이며,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 주는 것이고, 좋은 게임이란 재미적 요소가 많고 게임내에서 배울수 있는 모든 것을 가르치는 게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재미적 요소란 탄탄한 소설같은 스토리, 어려운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아이템, 그리고 여자캐릭터 +_+)/ 등이라고 할 수있고, 배울수 있는 모든것을 가르치는 것이란 예를 들어 테트리스를 하면서 공간활용성을 배우고, 슈퍼마리오를 하면서 모험을 하고, FPS 게임을 하며 정확하게 조준을 하는 법 등을 배우고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재미적 요소가 다하고, 배울만한것이 다했을때 게임은 지루해진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게임을 끝냈거나, 게임에 달인이 되었을때 게임은 지루해진다는 말입니다.

어떠세요? 공감이 가시나요? 재미이론 PDF 파일 안에 몇몇 그림들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것 입니다.

  재미이론?? Coming Soon!?

 


위 동영상은 폭스바겐에서 재미이론을 재활용에 이용한 예고 동영상입니다. 과연 어떤 재미요소를 이용하였는지 궁금해지게 되는 영상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이용하였을지 여러분도 한번 생각해보세요^0^

  재미이론?? 그래서 어쩌라고??

게임의 재미적인 요소가 다한다는 말, 배울만한것이 다했을때라는 말... 즉 재미와 흥미가 사라지면 게임은 지루해진다는 말을 다시 한번 살펴 볼까요?

이 말을 즉, 피아노 계단, 세상에서 가장 깊은 쓰레기통. 이것들이 익숙해진다면, 곧 재미와 흥미가 사라질테고, 그렇게 된다면 다시 처음처럼 돌아가게 된다는 말이되죠. 하지만 '익숙해진다'라는 말을 잘 이용한다면 일생활을 잠시 흥미와 재미를 위해 바꾸는게 아니라, "익숙해지게 바꾸는게 어떨까"하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이용에 익숙해지고,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에 익숙해진다면,,, 생각만 해도 흐믓하죠?? 그런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0^ 

-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 의문사항이나 수정사항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 트랙백 또한 열려 있습니다.

HTTP://WWW.PROSNOWBOARD.NET

지그시 반셔터를 누를 수 있는 여유!!
댓글을 남기고 싶은 글 쓰기!!

출처 / 작성자 : star봄녹차물통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view on 클릭 한번이면 됩니다.

 

Trackback 1 Comment 0